동학가사를 살펴봄으로써 상대적으로 연구가 미흡했던 부분을 보완하고자 한다.
1. 동학가사의 발생배경과 작자
1860년 4월 5일 동학을 창건한 수운 최제우는 동학의 사상과 종교적 교리를 몽매한 민중들에게 전파하기 위하여가사를 창작, 이를 종교 포덕의 수단으로 삼았다. 특히 최제우는 동학의
歌辭의 명 칭을 가지고 서로 견해를 달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長歌란 용어는 경기체가, 속요, 악장, 가사, 장시조 등, 가곡으로 불려지는 긴 노래를 모두 지칭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용어는 노래의 長短을 구별하기 위하여 쓰여진 것이다. 특히 지봉유설에 보면 악장과 경기체가를 모두 장가로 불렀
가사문학을 작성하여 후배에 남기게 된바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전남 담양에서는 가사문학 관련 문화유산의 전승·보전과 현대적 계승·발전을 위해 가사문학관을 설립하였다
한국 가사문학관에는 이서의, 송순의 「면앙정가」, 정철의 작품, 정식, 남극엽, 유도관, 남석하, 정해정, 작자 미상 작품 등
가사(歌詞)
요점 정리
가사의 개념
고려말에서 조선초에 걸쳐 발생한 문학의 한 형식으로 4음보 율격의 장편연속체로 된 시가이다. '가사'(歌詞)라고도 표기했으나 지금은 '가사'(歌辭)로 표기한다.
가사의 기원에 관한 설
가사의 발생에 대해서는 크게 고려말 발생설과 조선초 발
가사, 판소리 등의 기존의 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노래들은 복합적인 성격을 띨 수밖에 없게
(2) 장르
국문학에서 가사를 시가로 다루었으나, 뒤에 작품 내용에서 산문적 특질을 발견하였다. 조윤제(趙潤濟)는 그의 논설에서 "그저 가사라 하니까 시가의 일종이라고 막연히 생각되어왔을 뿐인데, 그러면 과연 가사는 단순히 시가의 일종이라 규정하여 버려두어서 좋을 것인가.......' 가사를 단순
가사의 발생시기가 근접한다는 점, 두 쟝르가 모두 사물이나 생활을 나열, 서술한다는 점, 두 쟝르의 작자층이 사대부라는 점 등을 그 이유로 들고 있다. 이들은 가사의 효시를 정극인의 <賞春曲>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현재 고려 말 나옹화상의 가사 작품이 가사의 효시로 널리 인정받고 있는
수 없을 만큼 다양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서당은 조선시대의 초등교육기관으로만 한정짓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에 조선시대전반의 교육사상과 교육제도 및 교육기관 등 다양한 분야를 살펴보고 그 중 그래도 초등교육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는 서당에 대해 자세히 논의해보고자 한다.
가사들이 병행되었던 개화기가 바로 그것이다. 시대가 흐르는 국문학이야기, http://cont2.edunet4u.net/%7Edanti2/third_agasa.html 이런 국문시가의 한 장르인 가사는 장편으로 이어져, 사실을 서술하고 주장을 전달하기에 알맞았다. 그리하여 불교, 유교, 천주교, 동학에서 각기 가사를 적극 애용해서 사상논쟁을
가사들이 병행되었던 개화기가 바로 그것이다. 시대가 흐르는 국문학이야기, http://cont2.edunet4u.net/%7Edanti2/third_agasa.html
이런 국문시가의 한 장르인 가사는 장편으로 이어져, 사실을 서술하고 주장을 전달하기에 알맞았다. 그리하여 불교, 유교, 천주교, 동학에서 각기 가사를 적극 애용해서 사상논쟁